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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lverlight 3 Beta -> Silverlight 3 RTW 변경 사항
    Silverlight 2009. 7. 13. 09:29

     

    안녕하세요. 승미입니다.

     

    드디어 실버라이트 3 정식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Beta에 비해 여러가지 부분에서 변경되었는데요.

     

    Tim Heuer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어 요약 해봤습니다.

     

     

     

    Improved Text Rendering

    텍스트 렌더링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텍스트 에니메이션 기능 또한 향상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한글을 깔끔하게 사용하려면 맑은 고딕을 사용해야했던 반면 이제 굴림이나 돋움체를 사용해도 깔끔하게 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 부분은 공도님이 미리 정리해 주셨네요.

     

     

    Updated Out-of-browser tooling

    Out- of-browser를 사용하기 위해 Beta에서는 application.xml 파일의 XML 태그를 직접 수정했었는데요. 이제 VS에서 OOB를 위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작성된 OOB 규칙은 OutOfBrowserSettings.xml에 저장된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시샵님께서 자세히 정리해주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here did my design view go?!

    VS 2008에서 사용하던 XAML 미리보기 기능이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들어보니 대부분 이 기능을 꺼놓고 사용한다고 해서 아예 디폴트로 꺼버리기로 했다네요 ㅎㅎ.(워낙 느리기도 하고, 디자인을 변경할수도 없었으니까요 -.-)

    대신 VS 2010에서는 멋진 디자인 환경을 제공하기로 했답니다.

    ( 컨트롤 드래그 & 드랍등이 지원될듯 합니다. 실제로 현재 VS 2010 Beta에서는 드래그 & 드랍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

     

     

    ASP.NET Server Controls

    실버라이트를 ASP.NET에서 사용하기 위해 <asp:Silverlight/>와 <asp:Media/>가 지원되었었는데요.

    개 발자들이 조금더 다양한 플랫폼에서 세세히 제어를 가능하게 하기위해 이제는 직접 <object/> 태그를 이용해 실버라이트 어플리케이션을 ASP.NET Page에 추가해야 됩니다. 그리고 <asp:Silverlight/>와 <asp:Media/>는 더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

     

    <asp:Silverlight />나 <asp:Media /> 태그를 사용하면 <object/> 태그로 렌더링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할 경우 세세히 조절할 수 없는 무엇인가가 있었나 보네요. 전 <asp:Silverlight/>나 <asp:Media/>를 사용하지 않아 어떤 한계가 있었는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

     

     

    Silverlight.JS updates

    Silverlight.js 파일이 57Kb에서 7Kb로 용량이 감소되었습니다. 그리고 디버그 버전 Silverlight.js은 링크에서 따로 제공됩니다.

     

     

    New networking stack

    새로운 네트워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http 프로토콜 지원 기능이 향상된 ClientHttp가 그것인데요.

    지 금까지 HttpWebRequest를 이용해 http 프로토콜의 body를 이용하던 것을 넘어 이제 http 프로토콜의 header 부분( response status나 encoding 정보 등)의 정보를 가져올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단순히 Connection Succes/Fail이 아닌 여러가지 상황에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간단한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WebRequest request = (HttpWebRequest)WebRequestCreator.ClientHttp.Create(new Uri("URL"));

     

     

    Assembly Caching

    3 베타부터 지원되던 기능으로 베타에서는 마이크로 소프트 DLL만 캐싱되던 반면 이제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개발한 DLL도 캐싱이 가능해졌습니다.

     

     

    Where did DataForm go?

    DataForm이 실버라이트 SDK에서 실버라이트 ToolKit으로 옮겨졌습니다. 즉, DataForm을 사용하려면 ToolKit DLL을 추가해주어야합니다.

    그리고 DataFormFields의 사용법이 다음과 같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존 방법

    <datacontrols:DataFormTextField Text="{Binding Path=FirstName}" />

     

    - 새로운 방법 

     

    <datacontrols:DataField>  
       <TextBox Text="{Binding Path=FirstName}" />
    </datacontrols:DataField>

     

     

     

    Navigation framework updates

    Beta에서 Navigation framework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x:Key에 uriMapper라는 고정된 이름만 사용이 가능했었습니다.

     

    이제는 여러가지 이름으로 x:Key를 주고 다음과 같이 Frame에 이름을 명시해주시면 됩니다. 

     

    <navigation:Frame UriMapper="{StaticResource MyFooMapper}">  
    ...
    </navigation:Frame>

     

     

    또는 Resource를 사용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Frame의 UriMapper 프로퍼티에 직접 UriMapper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navigation:Frame x:Name="MyCoolFrameNav">  
        <navigation:Frame.UriMapper>  
            <nav:UriMapper>   
             ...  
            </nav:UriMapper>  
        </navigation:Frame.UriMapper>  
    </navigation:Frame>

     

     

     

    그리고 기본적으로 application theme 7개가 추가 제공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참고하세요.

     

     

    .NET RIA Services

    .NET RIA Service가 July 2009로 업데이트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Go Live licence!로 제공되기 때문에 이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Browser Zoom

    IE 나 FireFox에서 화면을 확대하면 Silverlight에서도 이를 감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이용해 브라우저 화면이 확대/축소될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버라이트 3에서는 기본적으로 이를 이용해 화면이 확대/축소되더라도 ClearType Text Rendering을 지원하다고 하네요 ^^

     

     

    Silverlight 2 changes and quirks mode

    실버라이트 2의 하위 호환성을 위해 쿼크(quirk) 모드를 제공합니다.

    실버라이트 3로 오면서 여러가지 규칙들이 추가되었는데요. 이는 실버라이트 2의 규칙과는 상충되는 것이 많아 공존할 수 없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OpenFileDialog 같은 경우 실버라이트 3에서는 유저의 입력이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버라이트 2에서는 유저의 입력이 없더라고 사용이 가능하죠.

    이런 부분을 실버라이트 3 규칙을 적용한다면 2에서 제작된 어플리케이션은 제대로 작동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 쿼크(quirk) 모드가 제공되며 실버라이트 2로 제작된 어플리케이션은 기존 규칙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를 실버라이트 3로 재컴파일 한다면 당연히 실버라이트 3 규칙에 따르게 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What’s the deal with Blend?

    실 버라이트 3의 출시에 맞춰 Blend 3 RC가 출시되었다는 내용입니다. Blend는 아직 RC 버전으로 완벽한 버전이 아니며 차후에 완벽한 버전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RC에서는 Sketch Flow를 이용해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고 하네요

     

     

    Encoding media for Silverlight

    Expression Encoder 3에 새로운 특징(화면 캡쳐가 가능해졌다고 하네요)이 추가되었으며 기본적으로 다양한 미디어 플레이어 템플릿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 예를 들어 Popup Control이나 Cover Flow 스타일의 재생 목록 관리 디자인들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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